본문 바로가기
정보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

by 10month 2023. 2. 24.
반응형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겨울 날씨 특징을 삼한사온(三寒四溫)이라 표현하곤 하는데요, 이제는 ‘삼한사미(三寒四微)’라는 신조어가 나왔다고 합니다.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

 

이는 추위가 잠잠해지면 따뜻한 게 아니라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는 뜻으로 원래 미세 먼지는 봄철에 심한편이지만 사실 미세 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계절은 겨울이라고 합니다. 특히 겨울철 미세 먼지는 황사가 몰려드는 봄보다 더 위협적이라고 하는데요,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한사온(三寒四溫) 뜻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

 

삼한사온(三寒四溫) 뜻은 3일은 춥고 4일은 따뜻한 한반도의 전통적 겨울 날씨를 뜻하는 말입니다. 한반도의 겨울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시베리아 기단의 세력이 강해지고 약해지는 과정이 대략 7일 단위로 반복된다는 경험에서 나온 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한반도 북서쪽에서 만들어지는 시베리아 기단이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 방향으로 내려오며 세력을 확장하면 날씨가 추워지는 것이고 따뜻한 남쪽 기단과 마주치며 세력이 약해지면 상대적으로 따뜻해지고 때로는 눈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기록 중 조선 중기인 효종 2년(1651년) 삼학사였던 김상헌에 따르면 “작년의 기후가 무척 추워 삼한사온이라는 이야기는 역시 믿기 어렵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조선 숙종 때 문신인 채팽윤은 “극심한 추위가 4일째를 지나니 삼한사온의 이치가 어디에 있는가”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이 밖에 조선중기 학자인 심육은 “겨울밤 맑고 온난한 날 적으니 삼한사온 믿지 못하네”라고 기록하는 등 삼한사온(三寒四溫) 뜻은 언제부터 썼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조선 중기와 후기의 기록에 삼한사온을 믿지 못하겠다는 문구가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즉, 수백년 전에도 삼한사온 현상이 실제로는 들어맞지 않았다는 점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삼한사온(三寒四溫) 대신 삼한사미(三寒四微)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

 

삼한사미는 삼한사온(三寒四溫)에서 유래한 것으로 따뜻할 '온(溫)'자 대신 미세먼지의 '미(微)'를 넣어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다'는 뜻으로 쓰고 있는 신조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최근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을 비유하는 말인데요,

 

실제로도 우리나라의 날씨는 추운 3일간은 북쪽의 추운 지역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을 받아 공기가 깨끗하지만 좀 더 따뜻한 4일간은 북서/서쪽 지역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을 받아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즉 유사한 양의 대기오염 물질이 오염원에서 배출된다고 하더라고 미세먼지 농도는 바람(풍향과 풍속)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한사미의 대표적인 예는 지난 2020년 2월을 들 수 있는데요, 이날 하루 평균 미세먼지(PM2.5) 농도와 기온 변화를 살펴보면 한파의 영향으로 영하의 추운 기간에는 PM2.5 농도가 좋음~보통 수준(35/㎥ 이하)을 유지했다가 영상의 기온일 때는 북서 혹은 서쪽 계열 바람의 영향을 받는아 나쁨 수준(35~70/㎥)의 PM2.5 농도를 보였습니다.

 

 

삼한사온(三寒四溫) 원인

 

 

겨울마다 한반도에 나타났던 삼한사온(三寒四溫) 원인은 추위를 몰고 오는 대륙고기압의 확장과 수축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베리아 지역의 대륙고기압이 세를 확장해 한반도까지 내려오다가 본래 성질을 잃으면서 온난한 이동성 고기압으로 바뀌는 것인데요,

 

이동성 고기압이 빠져나가면 다시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되는데 고기압의 생애가 7일 정도의 주기로 반복돼 삼한사온이라는 현상이 생긴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겨울마다 강추위와 이상 고온현상이 번갈아 발생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삼한사온 현상이 사라진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는 온난화로 인해 수온이 상승하는 등 전 지구적 기후 변화가 한반도의 기후 패턴에도 영향을 미쳐 삼한사온을 실종시켰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기후변화에 의한 겨울철 계절풍의 약화로 베이징의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삼한사온(三寒四溫) 뜻과 미세먼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대기순환 약화를 가져오고 지역적으로 계절풍을 약화시켜 대기가 정체되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만큼 기후변화는 우리의 일상에 여러 가지 직·간접적인 환경문제를 유발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같은 때는 더욱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3.02.24 - [정보] - 토트넘 경기일정 중계 손흥민 경기 (2월 26일 첼시)

 

토트넘 경기일정 중계 손흥민 경기 (2월 26일 첼시)

토트넘 경기일정 중계 손흥민 경기 (2월 26일 첼시)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23 프리미어리그 25라운드 토트넘 대 첼시와의 경기가 오는 26일 밤 22시30분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10monthfar.oliviasnews.com

2023.02.24 - [정보] - 울버햄튼 경기일정 황희찬 팀 (2월 25일 풀럼)

 

울버햄튼 경기일정 황희찬 팀 (2월 25일 풀럼)

울버햄튼 경기일정 (2월 25일 풀럼)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황희찬 소속 클럽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울버햄튼은 지난 19일 홈 구장인 몰리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2023 EPL 24라

10monthfar.oliviasnews.com

2023.02.24 - [정보] - 프리미어리그 순위 발표 (22-23 EPL)

 

프리미어리그 순위 발표 (22-23 EPL)

프리미어리그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최고의 축구 리그로 평가받는 프리미어리그(EPL)는 최근 챔피언스리그에서 돋보이는 성적을 냈는데요, 지난 5시즌 동안 리버풀이 우승 1회(201

10monthfar.oliviasnews.com

 

반응형

댓글